2012년 국가직공무원 공채공고가 나왔습니다. 올해는 작년에 비해 761명이 증가한 3,108명이라고 하는데요. 5급은 367, 7급은 561명 그리고 9급은 2,180명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9급인 경우는 직렬별 채용인원에 편차가 많아서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는 어떤 직렬을 선택할지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무턱대고 시험을 준비하다가 많은 기간을 헛되이 보내게 된 케이스라서요. 공부를 하기 전에 준비할 사항을 이것저것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얼마의 기간이 자신에게 주어져 있으며 투자할 것인지 결정하는게 중요합니다. 사실 합격자들을 기준으로 봤을 때 합격에 소요되는 기간은 적게는 6개월, 보통 1년에서 2년 정도 걸립니다. 9급을 목표를 했을 때를 말합니다. 사실 수험기간이 2년을 넘게 되면 성적과 의욕이 하락곡선을 타게 됩니다. 더 이상 성적이 오르지 않고 망각의 계곡으로 들어갑니다. 밑이 뚫린 항아리같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지식이 사라져 갑니다. ㅜㅜ: 거기다가 체력 또한 떨어져서 시험당일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무원 9급 시행일정>

7

8

9

10

11

12

1

2

3

4

5

6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

 

이렇게 기간을 정했으면 어떤 직렬에 도전할 것인지 정합니다. 국가직공무원에는 크게 행정직, 기술직이 있는데요. 행정직 안에도 다양한 직렬이 있으므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것을 5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적성보다는 얼마나 많은 시험을 볼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일반행정의 경우는 국가직뿐만아니라 지방직도 준비할 수 있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지원합니다. 또한 많이 뽑기 때문에 제일 문안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권의 성향에 따라 채용인원이 변동하고 높은 경쟁률로 커트라인 또한 높습니다. 그렇다고 적성에 맞지도 않는 소수직렬을 택하게 되면 시험기회도 적을뿐더러 학원을 선택할 때 어려운 점이 많아집니다. 학원은 수요가 많은 직렬을 개설해야 이익이 남으니깐요.


직렬갈아타기가 궁금하시면 더보기를 클릭하세요~


마지막으로 가산점을 확인합니다. 직렬별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이 다릅니다. 가산점은 합격에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절대평가가 아닌 상태평가인 지금의 시험제도에서 다른 사람보다 하나 더 맞히고 안 맞히고가 합격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9급인 경우에 가산점 1점이 평균 한 문제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험자들이 수험준비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공통적용 가산점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시험제도를 바꾸고 있습니다. 아래는 공통적용 가산점 가산비율입니다.

구 분

자격증 등급별 가산비율

1%

0.5%

7

정보관리기술사, 전자계산조직응용기술사, 정보처리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컴퓨터활용능력 1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워드프로세서 1, 컴퓨터활용능력 2

9

정보관리기술사, 전자계산조직응용기술사, 정보처리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컴퓨터활용능력 1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

워드프로세서 1,

컴퓨터활용능력 2

 

가산점은 취업지원대상자 가점 + 공통적용 가산점 + 직렬별 가산점으로 3가지를 모두 합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고 16점까지 받을 수 있으므로 가산비율은 꼭 체크해야 할 사항입니다. 아래는 직렬별 가산 비율입니다.

행정직

행정직(일반행정) : 변호사, 변리사

행정직(교육행정) : 변호사

세무직 : 변호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관세직 : 변호사, 공인회계사, 관세사

감사직 : 변호사, 공인회계사, 감정평가사, 세무사

교정직, 보호직, 철도공안직 : 변호사, 법무사

검찰사무직, 마약수사직 : 변호사, 공인회계사, 법무사

통계직 : 사회조사분석사 1, 사회조사분석사 2(, 7급은 3% 가산)

옆의 직렬 응시자가 직렬별 해당 자격증을 소지하고 각 과목의 만점의 40% 이상 득점한 경우에 각 과목별 득점에 각 과목별 만점의 5%에 해당하는 점수를 가산함.

기술직

7급 기술사, 기능장, 기사[시설(건축)의 건축사 포함] : 5%

7급 산업기사 : 3%

9급 기술사, 기능장, 기사, 산업기사[시설의 건축사 포함] : 5%

9급 기능사[농업직(일반농업)의 농산물품질관리사포함] : 3%

국가기술자격법령 또는 그 밖의 법령에서 정한 자격증 소지자가 해당분야(전산직은 제외)에 응시할 경우 각 과목별 득점에 각 과목별 만점의 일정비율에 해당하는 점수를 가산

 

지금까지 준비사항들은 순서대로 하기보다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자신에게 적합한 과정을 흡수하면 될 것입니다. 이렇게 목표를 정했다면 학원이나 독서실, 도서관을 정하고 공부계획에 따라 열공하면 됩니다.


2012 vs 2011 채용인원 비교 파일은 첨부합니다. 잘못된 부분있으면 댓글 주세요~

'취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일배움카드제(계좌제) 사용법  (0) 2011.12.18
Posted by sunzero
,